우분투 하드디스크 포맷과 드라이브 마운트 – 우분투 데스크탑

우분투 하드디스크 포맷과 마운트

우분투 데스크탑의 디스크 유틸리티를 사용하면 손쉽게 드라이브를 포맷 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의 디스크관리 유틸리티와 비슷하기 때문에 초심자에게도 어렵지 않습니다.

우선 애플리케이션 메뉴에서 ‘디스크’를 검색하여 디스크 유틸리티를 엽니다. 아래 이미지에서는 128GB의 디스크를 선택했습니다. 윈도우에서 사용하던 디스크라 NTFS 형식으로 리눅스 사용을 위해서 포맷이 필요합니다.

우분투 디스크 유틸리티

볼륨의 아래에 있는 톱니바퀴 버튼을 클릭하면 관리 메뉴가 나옵니다. 여기서 파티션 포맷을 선택합니다.

리눅스 디스크 포맷

볼륨 이름을 입력하고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형식은 리눅스 시스템에서만 사용하도록 Ext4를 선택했습니다. 필요에 따라 NTFS나 FAT를 선택하면 되겠습니다. 지우기는 굳이 기존의 데이터를 덮어쓸 필요는 없으니까 그냥 놔둡니다.

볼륨 포맷 리눅스

볼륨의 모든 데이터를 잃는다는 경고창이 나옵니다. 중요한 데이터가 있다면 백업 후에 포맷합니다.

디스크 포맷 우분투

포맷이 완료되었습니다. 파티션 포맷이 Ext4로 변경되었습니다. 톱니바퀴 옆에 플레이 버튼을 누르면 마운트가 되고 아래에서 위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장치명이 나옵니다. 여기서는 /dev/sdb1 이네요.

디스크 마운트 우분투

터미널에서 df -h 명령어로 확인해 보면 /dev/sdb1이 마운트되었습니다.

df 명령어 리눅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