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분투 버전 체크 명령어와 사용법

우분투 버전 체크 명령어

우분투를 설치하고 나서 제대로 설치되었는지 확인하는 방법 중 하나는 버전을 체크하는 것 입니다. 방법은 여러가지 인데 매번 설치하고 나서도 생각이 안날 때가 종종 있지요.

lsb_release

lsb_release는 우분투(및 기타 Linux 배포판)의 명령으로, Linux Standard Base(LSB)와 배포판의 특정 항목(예: 릴리스 번호 및 코드명)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a 옵션과 함께 실행하면 lsb_release는 사용 가능한 모든 LSB 정보를 표시합니다:

lsb_release -a

이 출력은 현재 시스템이 릴리스 번호 22.04와 코드명 “jammy”의 Ubuntu 버전 22.04.1 LTS(장기 지원)를 실행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LSB는 Linux 배포판 간의 호환성을 높이기 위한 표준화 작업으로, 프로그램이 일관되고 신뢰할 수 있는 방식으로 특정 시스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표준 방법을 lsb_release에서 제공합니다.

그외 다른 방법

또 다른 방법은 /etc/lsb-release 의 텍스트를 불러오는 것 입니다.

cat /etc/lsb-release

비슷하게 /etc/issue 에서도 우분투 버전 확인이 가능합니다.

cat /etc/issue

/etc/os-release의 텍스트에도 VERSION 항목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cat /etc/os-release

커널의 버전을 확인

우분투의 버전과 커널의 버전은 다릅니다.

uname

uname 명령을 사용하여 커널 버전을 비롯한 시스템에 대한 기본 정보를 표시할 수 있습니다.

uname -a

WSL2(윈도우 서브시스템 리눅스)의 커널 버전인 5.10.16이 출력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