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 유튜브 추천 1 – The Cherno

코딩 유튜브

코딩을 배우기 위해서 추천하는 방법 중에 하나는 코딩 유튜브를 보는 것 입니다.

요새는 유튜브에서 레전드 프로그래밍 강의도 무료로 들을 수 있는 세상이라 참 좋습니다.

옛날과 비교하면 더욱 그렇죠. 서점에서 원서를 번역한 비싼 프로그래밍 교재를 사들고 집에서 씨름하곤 했었는데요. 생각해보면 기술서적의 번역도 제대로 되지 않는 시대였고 인터넷도 제대로 안되어 있었고 그랬습니다.

그리고 중요한 것은 아무래도 번역이 좋지 않다 보니까 원서를 읽고 싶다는 생각이 들어서 영어의 중요성을 느끼곤 했는데요.

유튜브 레전드 코딩 강의는 거의다 영어로 되어있기 때문에 그 생각이 틀린 것은 아니었습니다. 당시에는 원서를 읽으면 좋을거라 생각했는데 이젠 더 좋은 영어 강의들이 엄청 많이 나와있습니다.

앞으로 이 블로그에서 소개할 채널들의 대부분은 영어 채널입니다. 왜냐하면 영어를 이해할 수 있다면 거의 완벽에 가까운 프로그래밍 강의를 들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프로그래밍은 제대로 배워야 합니다. 백날 잘못된 방법으로 배운다 한들 좀체 실력이 나아지지 않기 때문입니다. 제대로 배운 사람들과 그렇지 않은 사람들의 차이는 상당히 많이 납니다. 그래서 전공 논쟁 같은 것도 있지요. 시대가 변해도 아직까지는 대학교육이 필요하다고 느끼기 때문이겠죠.

하지만 지금 시대는 본인의 의지가 있고 올바른 강의를 선택한다면 비전공자도 프로그래밍 전문가가 될 수 있습니다. 유튜브와 각종 블로그 그리고 클라우드 컴퓨팅과 깃허브 등 오픈소스 커뮤니티를 얼마나 잘 활용하는가에 달려 있습니다.

그런데 너무나 이런 강의들도 많고 미디어가 많습니다. 정보의 바다가 정보의 홍수가 되버리면 집중적이고 쓸만한 지식을 만들 수 없습니다. 요컨데 선택과 집중이 더욱더 필요한 시대입니다.

개인적취미로 프로그래머들의 영어 유튜브 채널을 자주 보는 편입니다. 미국과 유럽이 컴퓨터 지식의 원산지라고 할 수 있는데 그들의 ‘본토’ 프로그래밍 강의도 듣고 미래의 IT기술 방향 등 대한 의견을 듣습니다.

한국은 기술 유튜브들이 구독자가 적은데 영어 채널은 수십만에서 수백만에 이르기까지 대형 유튜브 채널들이 꽤 있습니다. 이 게시물을 시작으로 어느 정도 추천할 만한 포인트가 있는 채널들을 추천해 보겠습니다.

C++ 유튜브 추천 The Cherno

The Cherno 는 C++ 전문 유튜버입니다. 구독자는 36만명에 조회수는 36백만회입니다. 유튜브 활동은 꽤 오래전부터 시작한 것으로 보입니다. 2017년 영상들의 조회수가 수십만 짜리가 많이 있습니다.

Cherno의 국적은 호주이며 Solo Developer (솔로 개발자) 입니다. C++로 게임 프로그래밍, 게임엔진 개발, 3D게임 프로그래밍 등 주로 게임에 관련한 프로젝트를 진행합니다.

특히 2017년에 시작한 C++ 강의는 97편에 달하는데 C++에 관한 거의 모든 주제를 다루고 있습니다. 영상 하나에 5~10분 정도인데 굉장히 쉽게 설명하면서도 깊은 설명이 특징입니다. 보통 C++의 강의 같은 영상으로 조회수 1만을 넘기기가 어려운데 그의 영상들은 마이너한 주제도 10만 정도입니다. 예를 들어 new 키워드같은 설명도 11만회를 넘었습니다. 그만큼 설명이 좋다는 말이겠죠.

Cherno 는 대부분의 영상을 C++ 에 대하여 설명하고 튜토리얼하는데 집중하는데요. C++ 강의는 2017년부터 시작해서 거의 완결이 되었습니다. 최근에는 C++재생목록에 기타 주제에 대한 영상을 가끔 올리는 것 같습니다.

Cherno 의 스타일은 쉬운 설명으로 시작해서 끝까지 이해시키는 방식입니다. 지금까지 대강 강의하는 유튜브 강의들을 많이 봤는데 그들과는 차원이 다른 C++ 강의를 보여줍니다. low level과 high level을 넘나드는 C++의 스타일에 가장 잘 맞는 테크 유튜버입니다.

한가지를 예를 들면 C++에서 struct 과 class 의 차이가 무엇일까? 라는 질문을 하는데 정답은 ‘차이가 없다.’ 입니다. 원초적인 컴퓨터의 자료구조 시각으로 바라보면 차이가 없다는 말입니다. 물론 private 과 public 또는 상속관계 등에 차이가 있겠죠. 허나 그의 설명은 메모리에 나열된 바이트를 사용하는 방식에는 차이가 없다는 말 입니다. 대부분의 C++교재나 강의는 struct은 이것이고 class 는 이것이야 처럼 전혀 다른 것으로 설명을 합니다. 그런데 Cherno는 컴퓨터 구조라는 본질에서 바라봄으로써 과감히 그런 접근을 깨버립니다.

Cherno는 현재 게임엔진을 만들고 있는데 언젠가 스스로의 컴파일러(프로그래밍 언어)를 만들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활용법

C++ 재생목록에서 순서대로 강의를 들을 수 있습니다. 개발환경 설정과 Variable 부터 설명하고 영상길이가 10분 정도에서 왔다갔다 하니 C++ 공부를 하는 도중 설명이 더 듣고 싶은 부분을 찾아서 짬짬이 듣는 것을 추천합니다.

C++ 유튜브 채널 The Cherno

SNS

Yan Chernikov (@TheCherno) / 트위터 (twitter.com)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