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핫키 핫스트링 사용하기 – 오토핫키 튜토리얼 3

HotString 사용하기

HotString(핫스트링)은 키보드를 순서대로 입력하고 종료 문자열을 입력하면 미리 설정한 키보드 입력이 자동으로 실행되는 기능입니다. 문자열 대체에 많이 사용되기 때문에 인터넷 검색창의 자동완성 기능과 비슷한 점도 있지만 HotString은 스크립트의 실행까지 가능해서 그보다 많은 일을 할 수 있습니다.

기본 사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ms::MicroSoft
return

::은 핫스트링의 시작을 알립니다. ms는 핫스트링이 실행하는 키보드 입력입니다. ms 다음에 나오는 :: 뒤에 있는 MicroSoft 문자열이 입력됩니다. 여기서 핫스트링이 발동하기 위해서는 ms 입력 후 종료문자 (Enter, Space, Tap 등)를 입력해야 합니다. 즉 ms 를 입력하고 Space 키를 누르면 ‘MicroSoft ‘가 입력됩니다.

핫스트링은 약어(abbreviation)를 입력하여 단어나 문장을 완성시켜 주는 방식으로 사용합니다. 어떻게 써야 하느냐는 사용자의 무궁무진한 아이디어에 달려있습니다. 몇가지 예를 볼까요?

아래와 같이 국가의 약어를 입력하면 단어가 완성되도록 할 수도 있고,

::kr::Korea
::usa::United States of America
::jp::Japan
::ch::China

여러 줄의 문자열로 비지니스 카드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이 때는 ( ) 괄호로 문자열들을 묶어줘야 합니다.

::bcard::
(
===================================
    
    코딩각
    보통의 코딩을 설명하는 블로그
    www.smoothiecoding.kr
    codemasterbbc@hotmail.com

===================================
)
return

사용자만의 커스텀 코드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아래 코드에서 1 다음에 @를 입력하면 One(하나)로 대체되는데 @같은 특수문자는 숫자 뒤에 사용하는 일이 적으므로 숫자 1도 문제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1@::One(하나)
::2@::Two(둘)
::3@::Three(셋)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이미 많은 약어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자주 사용하는 약어와 충돌하지 않기 위해서 @나 #, $같은 키보드 특수문자를 핫스트링 끝에 붙이는 방법은 오토핫키 커뮤니티에서도 추천하는 방법입니다.

잘 생각해보면 핫스트링의 기능은 글을 쓰는 사람들에게 최적화 되있습니다. 예를 들어 같은 명칭을 반복해서 사용하는 작가라면 타이핑 수를 혁신적으로 줄일 수 있습니다.

삼국지 소설을 쓴다면 다음과 같이 약어로 등장인물의 이름을 변환시킬 수 있습니다. 벌써 타이핑 수에서 몇배나 차이가 나죠. 속도도 빠르고 손가락도 한번 덜 쓰게 됩니다.

::lb::유비
::gw::관우
::zb::장비

종료문자의 입력없이 바로 변환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앞쪽의 :: 를 :*: 로 바꿔줍니다.

:*:gw::관우

그런데 위와 같이 해놓으면 gw라는 타이핑이 나갈 때 마다 자동으로 변환되니까 끝에 특수문자를 붙여주는게 좋습니다. 마침표 . 도 많이 쓰는데 명사 단어의 경우 마침표가 다음에 나오는 경우가 적으니까 다른 타이핑과 충돌할 염려가 적습니다.

:*:gw.::관우

이 포스팅에서는 몇가지 예시를 들고 있을 뿐이니까 특정 핫스트링 조합에 너무 구애 받을 필요는 없습니다. 핫스트링의 개념은 간단하지만 응용 방법에는 제한이 없기 때문에 자기가 편리하게 쓸 수 있도록 만들면 됩니다.

요약

핫스트링 기초를 알아봤습니다. 핫키나 핫스트링이나 입력방법에 차이가 있을 뿐 스크립트 실행이라는 점에서 같습니다. 우리가 키보드를 타이핑하여 입력할 때의 편의적인 부분을 고려한 프로그램이라 프로그래머가 아닌 일반인들도 충분히 사용할 수 있게 되있습니다. 오토핫키로 입문하여 고급 프로그래밍(파이썬, 자바스크립트 등) 쪽으로 학습을 확장하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핫스트링의 기능을 최대로 쓰고 싶다면 우선 기본 사용법에 익숙해지는 것이 좋습니다. 여기까지 핫키와 핫스트링에 대해서 커버했으니까 다음 튜토리얼 부터는 GUI나 루프 컨트롤 등 조금 더 프로그래밍적인 내용을 다루게 될 겁니다. 아무래도 컴퓨터에 대한 지식이 좀 들어가는데 오토핫키는 원래 쉬운 사용법을 목표로 해서 그렇게까지 어렵지는 않습니다.

컴퓨터 전반에 대한 지식을 넓히고 싶다면 파이썬이나 자바 등 기본이 되는 언어를 함께 학습하는 것도 괜찮습니다.

Leave a Comment

Exit mobile vers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