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니콘다 설치 – 파이썬 개발 환경 – WSL2 우분투 VSC

미니콘다 설치

미니콘다(miniconda)는 아나콘다의 경량화 버전입니다. 이 포스팅에서는 미니콘다를 WSL2 (리눅스용 윈도우 하위 시스템)에 설치해보겠습니다. 우분투 버전은 20.04 이며 우분투에는 기본적으로 python3 이 설치 되어 있지만 콘다의 관리 환경이 더 편리하므로 별도로 설치해서 사용합니다.

우분투 리눅스에 설치 – WSL2

과거 버전에 대해서는 콘다 웹사이트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최신버전으로 설치를 진행해 보겠습니다.

wget 으로 미니콘다 최신버전을 적당한 폴더에 다운로드 받습니다.

 wget https://repo.anaconda.com/miniconda/Miniconda3-latest-Linux-x86_64.sh

설치를 시작합니다. 사용자 동의서를 읽어보고 yes를 입력해야 진행이 됩니다.

bash Miniconda3-latest-Linux-x86_64.sh
미니콘다 WSL2 설치

설치 폴더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어디에 설치했는지는 알아둡니다.

conda init 을 실행하여 미니콘다를 초기화 합니다.

미니콘다 설치 리눅스 우분투

인스톨이 끝나고 콘다 가상환경을 실행 시키려면 bashrc를 실행합니다. 콘다의 초기화 스크립트가 실행됩니다.

source ~/.bashrc

이후로도 매번 실행될 때 마다 자동으로 콘다의 가상환경으로 진입합니다. 가상환경에서 빠져나올려면 conda deactivate 명령어를 실행합니다. 다시 실행하려면 conda activate (가상환경 이름) 명령어를 실행합니다.

설치 파일은 용량을 차지하니까 미니콘다가 잘 설치되면 rm 명령어로 삭제하도록 합니다.

콘다 테스트 하기

콘다로 가상환경을 만들어 테스트를 해보겠습니다. newVenv 라는 이름의 파이썬 3.9 버전으로 생성합니다.

* 콘다 가상환경 만들기

conda create -n newVenv python=3.9

* 가상환경 활성화

conda activate newVenv

conda env list 명령어는 현재 시스템에 설치된 콘다 가상환경의 리스트를 보여줍니다. conda list 는 현재 선택한 가상환경에 설치된 패키지를 보여줍니다.

which python 과 pip를 해보면 콘다의 실행환경으로 변경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miniconda3 이 설치된 폴더이고 envs 는 개별 가상환경을 저장하는 폴더입니다. python 패키지가 별도로 생성되어 있습니다.

이 상태에서 pip 명령어로 설치한 패키지는 현재 선택한 newVenv 에서 독립적으로 사용가능합니다.

콘다 설치 확인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는 윈도우에서 실행시켜서 WSL2 우분투에 접속합니다. 아래 사이트에서 윈도우용 VSC를 다운로드 받아서 설치할 수 있습니다.

Visual Studio Code – Code Editing. Redefined

비주얼 스튜디오에서 WSL에 접속하기 위해서 Remote – WSL 확장 기능을 설치합니다. 왼쪽 메뉴 아이콘에 원격 탐색기가 생성됩니다.

Remote - WSL VSC

확장기능을 설치하면 VSC가 시스템에 설치된 distro를 자동으로 검색하여 등록합니다. 여기서 distro(배포판)을 추가할 수도 있고 새로운 폴더를 열 수도 있습니다. 다른 IDE에서 프로젝트 만들기가 VSC에서는 폴더열기와 비슷합니다. 원래 VSC는 통합개발환경은 아니고 범용 코드 에디터라서 설정 같은 것들을 알아서 해야 하는데 마켓 플레이스의 확장 기능들을 자신의 개발환경에 맞게 잘 설정해야 합니다.

VSC 원격 탐색기

일단 distro 에 접속한 후에는 폴더 추가나 WSL 터미널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WSL에 bash 가 기본 셸이라면 bashrc에 콘다를 설정한 그대로 시작되므로 터미널에서 conda를 사용하면 됩니다.

요약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를 사용해서 윈도우11 환경에서 WSL2 에 접속하여 콘다 가상환경을 사용하는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리눅스를 사용하고 싶은데 현재 윈도우 환경이라서 파이썬 개발이 불편할 때가 많이 있습니다. 이럴 때 WSL2에 미니콘다를 깔아서 VSC와 함께 쓰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마이크로 소프트가 WSL2를 공식적으로 개발하고 업데이트하고 있으므로 안정성도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외부 참고 문서

WSL 설치 | Microsoft Docs

wsl에서 VS Code 사용 시작 | Microsoft Docs

Leave a Comment